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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정보

미국 소비자물가지수(CPI) 경제에 왜 이렇게 민감한가? 알아보자!

by ★#▒¶♡▷ 2023. 3.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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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CPI 지수는 매달 중순이 되면, 지난달 CPI 지수의 상승률 전망에 대한 기사가 쏟아지게 되는데요. 실제로 CPI의 상승률이 시장의 예상치보다 늦을 경우에는 주가는 상승추세로 환호하지만, 예상치보다 웃도는 CPI 지수인 경우에는 미국의 3대 지수(다우, S&P500, 나스닥)가 하락하는 경향이 생깁니다. 이러한 현상을 발생시키는 CPI 지수는 사회 전반에 지대하게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죠.

이와 관련된 뉴스 기사를 보면, CPI 지수 궁금하지 않은가요? 궁금증 해결을 위해 주요 내용을 하나하나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 CPI의 정의

    ▣ CPI 산출방법

    ▣ 미국의 CPI 지수

    ▣ 한국의 CPI 지수

    ▣ 정리


    소비자물가지수(CPI)의 정의

    소비자 물가지수(CPI)는 전국 도시의 일반소비자 가구에서 소비 목적을 위해 구입한 각종 상품과 서비스에 대해 그 전반적인 물가 수준동향을 측정하는 것입니다. CPI는 Consumer Price Index의 약자입니다.(출처 : Naver 지식백과)

    소비자물가지수(CPI)가 상승할 경우 가계의 실질임금은 감소한다는 의미로써, 인플레이션의 변동을 측정하는 중요한 지수로써 판단할 수 있습니다.(출처 : Naver 검색결과)

     

     


    CPI 산출방법

     

    1. 품목 선정

    2020년 소비자 물가지수(CPI)에 458개의 품목이 지정되어 있습니다. 그 품목은 12개의 카테고리 범위로 구분됩니다.

     

    ☞ 12개의 카테고리

    <1> <2> <3> <4> <5> <6>
    식료품 및
    비주류 음료
    (140품목)
    가정용품 및
    가사 서비스
    (50품목)
    오락 및 문화
    (47품목)
    주류 및 담배
    (7품목)
    보건
    (34품목)
    교육
    (20품목)
    <7> <8> <9> <10> <11> <12>
    의류 및 신발
    (25품목)
    교통
    (33품목)
    음식 및 숙박
    (44품목)
    주택, 수도,
    전기 및 연료
    (50품목)
    통신
    (6품목)
    기타 상품 및
    서비스
    (37품목)

     

    품목 선정기준

      (1) 전국 가구의 소비지출액이 일정 비율 이상인 것
      (2) 동종 품목군의 가격을 대표할 수 있을 것
      (3) 시장에서 계속 가격조사가 가능할 것

    ※ 소비 지출로 보기 어려운 세금이나 저축액, 주식투자금액, 대출 상환 비용 등은 소비자 물가지수에서 제외

     

    2. 품목의 실제 소비자가격 조사

    백화점이나 마트, 시장 등에서 판매되고 있는 가격을 조사합니다. 전수조사는 불가능하므로 대표적인 표본을 선정해서 조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보통 사람들이 많이 방문하는 소매점 위주로 선정합니다.

     

    3. 소비자 물가지수 산출

    소비자 물가지수 산출 식에는 2가지가 있는데요. 대표적으로 알려진 방식은 라스파이레스 산식과 파쉐식인데 그중에서도 가장 많이 쓰이는 방식은 라스파이레스 산식입니다.

     

    라스파이레스 산출 식

    소비자물가지수(CPI) 계산식은 지수 작성의 신속성과 경제성을 고려하여 '기준시점 고정 가중산술평균법'을 사용합니다.  즉, 라스파이레스 산식(Lasperes' Fomula)을 사용합니다.

    라스파이레스 산식은 기준시점의 가중치를 사용한 가격비율의 가중산술평균으로 정의됩니다.

    출처 : CPI 소비자물가지수 계산식 및 계산방법

    4. 지수 계산 과정

    도시별로 품목 지수(비교시점 가격/기준시점 가격)를 먼저 작성하고 각 품목의 도시별 가중치를 적용하여 전국 품목 지수를 작성합니다. 그다음 품목 지수에 전국의 품목별 가중치를 적용하여 전국 소비자 물가지수를 산출합니다.

     


     

    미국의 소비자물가지수(CPI)

    미국의 소비자물가지수(CPI)는 우선 2022년의 예측과 실제결과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발표일 시간(한국시간) 발표 예측 이전
    1월 12일(12월 CPI) 22:30 7.0% 7.0% 6.8%
    2월 10일(1월 CPI) 22:30 7.5% 7.3% 7.0%
    3월 10일(2월 CPI) 22:30 7.9% 7.9% 7.5%
    4월 12일(3월 CPI) 21:30 8.5% 8.4% 7.9%
    5월 11일(4월 CPI) 21:30 8.3% 8.1% 8.5%
    6월 10일(5월 CPI) 21:30 8.6% 8.3% 8.3%
    7월 13일(6월 CPI) 21:30 9.1% 8.8% 8.6%
    8월 10일(7월 CPI) 21:30 8.5% 8.7% 9.1%
    9월 13일(8월 CPI) 21:30 8.3% 8.1% 8.5%
    10월 13일(9월 CPI) 21:30 8.2% 8.1% 8.3%
    11월 10일(10월 CPI) 22:30 7.7% 8.0% 8.2%
    12월 13일(11월 CPI) 22:30 7.1% 7.3% 7.7%

    ☞ 미국 소비자물가지수(CPI)는 매달 12일 전후에 전 달의 CPI지수가 발표되며, 발표시간은 미 동부시간으로 8시 30분에

         발표됩니다.

     미국 소비자물가지수(CPI) 발표 한국시간은 4월~10월 21시 30분, 11월~3월 22시 30분에 발표됩니다.

    다음은 2023년 3월 현재까지 발표된 미국 CPI 소비자물가지수 현황입니다.

    발표일 시간(한국시간) 발표 예측 이전
    1월 12일(12월 CPI) 22:30 6.5% 6.5% 7.1%
    2월 14일(1월 CPI) 22:30 6.4% 6.2% 6.5%
    3월 14일(2월 CPI) 22:30 6.0% 6.0% 6.4%

     

    한국의 소비자물가지수(CPI)

    한국 소비자물가지수(CPI)의 추이는 그래프로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출처 : 2023.03.06 KOSTAT-KOREA

    대부분의 전문가들은 큰 변동이 없을 거라고 생각했었다고 하는데요. 결과를 보면 4.80%로 0.40% 하락했습니다. 상당히 큰 하락이라고 볼 수 있는 수치입니다. 이에 대한 근거를 고민해 보면 다음과 같이 얘기해 볼 수 있습니다.

     

      (1) 상승 주요 항목들과 공공요금 물가상승률 지수의 보합
      (2) 석유류 제품의 지수 급락
      (3) 역기저효과

     


     

    정리

     

    왜! 소비자물가지수(CPI)는 관심을 가지고 중요하게 봐야 할까요?

    소제목별로 설명을 드렸듯이 소비자물가지수(CPI)는 일상생활에 가장 밀접하게 와닿을 수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작게는 일상생활에서.. 크게는 기업과 국가에 영향을 미치는 지수입니다.

     

    예를 들면, 직장 생활을 하면 연봉제로 상여금을 제외한 월급은 동일한 액수로 들어옵니다. 300만 원의 월급에 매월 200만 원의 생활비, 100만 원의 저축으로 생활을 해왔다고 가정했을 때, 소비자물가지수(CPI)의 상승으로, 똑같은 생활패턴으로 생활비를 사용을 했을 뿐인데, 300만 원의 생활비 0원의 저축이 되는 겁니다. 예시가 극적이지만.. 이해가 잘 되시죠?

     

    이렇게 소비자물가지수(CPI)에 대해 명쾌하게 알아보았습니다. 특히, 미국의 소비자물가지수(CPI)로 인해 한국의 경기에 큰 영향을 미치다 보니 그냥 읽고 스쳐 지나가지 마시고 잘 알아두실 필요가 있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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