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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정보

Metaverse 메타버스 뜻 상상에서 현실로 .. 새로운 세계로

by ★#▒¶♡▷ 2023. 3.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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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는 가상·초월을 뜻하는 '메타(Meta)'와 세계·우주를 뜻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입니다.

여러분! 이렇게 각 용어를 하나의 단어로 구성했다는 의미를 좀 더 알아볼 필요가 있겠는데요. 보통은 가상세계 현실세계로 구분하다 보니 분리되어 생각하기 마련인데 이제는 그 용어를 합성해서 부르고 있습니다. 제대로 알아볼까요?

다가올 메타버스 시대
다가올 메타버스 시대

목차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주도할 메타버스

    메타버스를 구성하는 주요 3요소

    메타버스 플랫폼 3 대장

    메타버스 활용 사례

    메타버스 전망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주도할 메타버스

    4차 산업혁명 하면 떠오르는 이미지로는 과거에는 인공지능, AI, 데이터, 로봇 그리고 메타버스가 핵심키워드로 떠올랐죠!

    이러한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주도하는 세대가 있죠? 바로 MZ세대입니다.

    MZ세대는 다양성과 포용성을 중시하지만 실생활에서는 이러한 자질을 표현하는 데 한계가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욕망이 억눌려 "메타버스"가 대표적인 대안이 되었죠. 메타버스는 재미있는 놀이 방법으로 보는 Z세대 사이에서 인기를 끌었습니다. Chevron 및 Boeing과 같은 회사는 증강 현실 기술을 사용하여 생산성과 효율성을 높였습니다. 직방은 사무실을 없애고 메타버스 플랫폼인 메타폴리스를 활용한 상시 재택근무로 전환했습니다.

    메타버스는 IKEA의 증강현실 앱인 IKEA Place에서 입증된 것처럼 고객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는 마케팅 도구로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메타버스를 구성하는 주요 3요소

    메타버스를 구성하는 주요 3 요소가 있습니다. ①커뮤니티(community) ②콘텐츠(contents) ③커머스(commerce) 인데요. 보통 "3C"로 설명된다고 합니다.

     

    ①커뮤니티(community)

       - 아바타와 소셜 기능으로 구성됩니다. 나를 대변하는 아바타를 통해 다른 아바타와 다양한 놀이와 체험 활동을 즐길 수 있습니다. 아바타의 유형은 만화·실사·성숙·이상형 스타일 등 매우 다양하게 제공되고 있습니다. 로블록스(roblox)라는  기업은 레고 스타일로 아바타를 서비스하고 있네요.

       - 소셜 기능은 대체로 3D 공간과 음성 등 커뮤니케이션 툴과 소셜 피드 기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내 아바타가 만나는  3D 가상공간에서 다른 아바타와 음성으로 채팅 및 소통하고, 함께 찍은 사진을 SNS 계정에 업로드해 쉽게 소셜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②콘텐츠(contents)

       - 쌍방향 참여 중심, 경험 중심으로 구성됩니다. 어느 한 가수의 아바타가 가상의 무대 위에서 공연하고 팬들과 소통하는 것은 기존의 공연에서 경험할 수 없던 상호작용을 통해 가수와 팬의 실시간 소통으로 이색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③커머스(commerce)

       - 브랜드, 아이템 판매 등 상업성이 구성됩니다. 브랜드 협업, 디지털 아이템 판매 등 가상경제의 규모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수 있습니다.

       - 이미 커머스 측면에서 발 빠르게 움직이는 기업이 있습니다. 바로 구찌, 나이키 등 패션업계 및 엔터테인먼트계입니다. 이들은 메타버스 세상에 대해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있으며, 협업하려는 사례도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또한, 전업으로 메타버스 플랫폼에서 활동하는 전문가도 확대될 것 같습니다.

     

    메타버스를 구성하는 주요 3요소를 토대로 생태계가 형성되고 3D, 컴퓨팅, 인공지능(AI) 등 관련 기술이 지속적으로 개발하면서 지속적인 발전 가능성이 높은 분야라고 생각됩니다.

     

    메타버스 플랫폼 3 대장

    메타버스 플랫폼 3 대장에 대해서 소개하려고 합니다.

    ①메타버스의 제너럴리스트 '제페토'

       - '제페토'는 네이버 자회사 'SNOW'가 출시한 메타버스 플랫폼입니다. 가장 특징적인 건 자유롭게 커스터마이징 가능한 캐릭터 외모입니다. 또한, 휴대폰 갤러리에 저장된 사진으로 자신의 외모가 반영된 캐릭터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제페토' 플랫폼은 사용자 수가 무려 2억 명에 이르며, 뛰어난 구현력으로 놀이·소통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되고 있죠!

     

    ②비대면 근무를 위한 '게더타운'

       - 해외에서는 '게더'로 통용되고 우리나라에서는 '게더타운'이라 불리죠. 이는 오피스 겸 화상회의 웹 플랫폼입니다. 즉, 가상의 공간에서 만남이나 업무가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화면을 통해 자유롭게 대화하고 다양한 업무용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다 보니 기업이나 지자체에서 활용도가 매우 높습니다. '직방'이라는 기업은 오프라인 사무실을 폐쇄하고 '게더타운'으로 이사를 단행하기도 했죠.

     

    ③행사 최적화 '이프랜드'

       - '이프랜드(ifland)'는 SKT가 출시한 메타버스 플랫폼입니다. 플랫폼 네이밍이 알려주듯 '수없이 많은 가능성(if)을 현실로 만들 수 있는 공간(land)'이라는 뜻입니다. 이프랜드(ifland)는 쉬운 UI로 진입장벽이 낮아 주로 강연이나 콘퍼런스, 콘서트 등 행사 개최에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특이하게 모든 아바타 의상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어 메타버스를 활용해 보고 싶은 사람들에게는 진입이 쉬울 것 같네요.


     

    메타버스 활용 사례

    메타버스 활용 사례는 무궁무진 하나, 대표적인 사례로 ①경험(관광), ②교육(의료), ③협업(패션) 등이 있습니다. 

     

    ①경험(관광)

       - 많이 훼손된 문화재를 메타버스 경험으로 제공해 문화 산업을 이어갈 수 있습니다.

     

    ②교육(의료)

       - 의료 시스템이 부족한 나라나 지역에 메타버스 교육으로 도움을 주고 응급상황 발생 시 증강현실을 통해 원격으로라도 효과적인 응급 처치가 가능할 수 있습니다.

     

    ③협업(패션)

       - 패션디자이너와 드레스메이커가 훨씬 더 긴밀히 협업할 수 있습니다.

     


     

    메타버스 전망

    지금의 메타버스는 주로 마케팅과 브랜딩의 용도로 사용되는데요. 추후에는 활용되는 범위가 무궁무진하게 확대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잘은 모르지만 심심치 않게 새로운 메타버스 플랫폼 론칭 소식은 뉴스기사를 통해 접할 수 있었고 단순한 재미가 아니라 점차 우리의 생활 속에 녹아들어 당연한 문화로 받아들이는 시기가 찾아올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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