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요즘 MZ세대 관심사, 키워드로 알아보기(feat. 오하운, 그린슈머)

by ★#▒¶♡▷ 2023. 4. 14.
반응형

 

요즘 MZ세대 관심사는 무엇일까요? '코로나19' 라는 세계적인 이슈로 비대면 산업이 활성화되면서 특히 '운동'과 '소비'의 측면에서 많은 변화가 있었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MZ세대의 트렌디한 키워드 2가지를 선정해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요즘 MZ세대 관심 키워드(오하운, 그린 슈머)
요즘 MZ세대 관심 키워드(오하운, 그린 슈머)

 

목차

    운동 키워드 - 오하운

    트렌디한 키워드 - 그린 슈머

    MZ세대가 추구하는 삶

     


    운동 키워드 - 오하운

    오늘하루운동을 줄임말로 '오하운'이라고 합니다. '오하운'은 2021년 트렌드 키워드 10가지 중 하나였습니다. 코로나19가 계속 이어지면서 MZ세대는 오늘의 일과 중 하나인 운동을 통해 SNS계정에 인증하는 걸 인간관계의 한 요소로 생각하는 것이죠. 그리고 #해시태그 키워드를 활용해 자신을 더욱 알리고 싶어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2023년 올해의 경우 MZ세대들은 '오하운' 실천을 멈추지 않되 이제는 동료들과 함께 운동한 인증샷으로 더욱 폭넓은 디지털 인간관계에 익숙해지고 있습니다. 저는 MZ세대는 아니지만 건강한 습관을 찾기 위해 '마라톤'을 하고 있습니다. 아직은 '마린이'이라고 불릴 정도로 못하지만 SNS인증을 통해 소통하고 함께한다는 기분은 너무 좋습니다.

     

    그렇다면 오늘하루운동을 하는 MZ세대는 도대체 어떤 걸 하면서 인증하기를 즐겨할까요? <코스모폴리탄> 웹사이트 및 인스타그램을 통해 진행한 서베이(조사) 결과이며, 총 71명이 참여했었습니다.

     

    1. 러닝·조깅(19.8%)

    2. 요가(18.2%)

    3. 헬스(16.7%)

    4. 필라테스(15.9%)

    5. 등산(12.7%)

    6. 홈트(7.9%)

    순위를 보면 제가 선택한 운동인 마라톤 분야를 가장 많이 하고 있네요! 저도 MZ세대에 조금 가까워 진듯 합니다.

     

     

    트렌디한 키워드 - 그린 슈머

    그린 슈머는 '녹색'이라는 뜻의 Green과 소비자란 뜻의 Consumer 를 합성한 것으로 환경을 생각하며 제품을 소비하는 소비자들을 칭합니다. 요즘 환경문제가 대두되면서 친환경 식품이나 물품을 구매하는 소비자가 매우 늘어나고 있죠. 이제는 친환경이라 하지 않고 '필환경' 시대라고 불릴 만큼 어떠한 분야에서도 환경이 빠지면 개념이 없는 사람·기업이 되버리는  세상입니다.

     

    그렇다면 트렌디한 키워드 '그린슈머'를 MZ세대는 어떻게 바라보고 있을지 궁금한데요. '22년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실시한 'MZ세대가 바라보는 ESG경영과 기업 인식 조사' 결과를 확인해보겠습니다.

     

    1. 대표적 소비 신념은?

    ○ 가성비보다는 가심비(46.6%)

    ○ 미닝아웃(28.7%)

    ○ 돈쭐(10.3%)

    과거 브랜드나 가격이 중요했지만, 이제는 "본인이 만족스러울 만큼의 품질이면 망설이지 않는다"는 결과입니다. MZ세대의 소비방식의 변화에 따라 기업은 품질이 좋고 가격도 저렴한 제품을 만드는 데 더욱 더 힘써야겠습니다.

     

    2. MZ세대 소비 방식은?

     더 비싸도 ESG 경영 실천 기업의 제품을 구매하겠다(65%)

    가격이 중요하다(15%)

    MZ세대는 ESG 경영 중에서도 특히 환경측면, E(environment) 경영실천 기업에 대해 낙관적으로 보고 있습니다. 기업은 MZ세대와 함께 할 수 있는 기업 문화를 조성해 변화에 적극 대응하는 기업으로 거듭나야 할 것 같습니다.

     

    3. MZ세대가 생각하는 ESG경영 확산 방안은?

    ○ 세재·금리혜택 제공(36.6%)

    ○ 정부차원의 ESG경영솔루션·포털 등 인프라 구축(36.3%)

    자발적인 ESG경영 추진을 위한 재정 지원(14.5%)

    ○ ESG 전문컨설팅 및 맞춤형 교육 제공(11.6%)

     

    MZ세대에서도 중요하게 생각하는 ESG경영 확산을 위해 특히 정부에서는 중소기업에서도 경영측면에서 도움을 주기 위한 다양한 지원정책을 제도화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MZ세대가 추구하는 삶

    코로나19시대가 사그라들면서 MZ세대는 디지털 세상과 매우 밀접한 관계를 맺어왔기 때문에 본인 삶의 일부를 인증하고 소통하는 것은 일상이라고 생각되는데요. 특히, 운동은 열정과 투지, 그리고 건강한 삶을 누리기 위한 행복의 시발점이 될 수 있고 이 운동을 자기 자신을 표현하는 매우 긍정적인 수단이 되기에 자아 실현 또는 관계를 확장시키기에 좋은 요소가 됩니다.

    저와 여러분 모두 트렌디한 MZ세대가 추구하는 삶이라고 단정짓지 말고 빠르게 변화하는 세상에 잘 대응하고 극복하기 위한 이들의 발상과 행동으로부터 배울 수 있는 점을 찾아 좋은 영향을 받을 수 있는 환경 속에 함께 하기를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