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 환경과 글로벌 기업의 ESG 경영 사례에 대해서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ESG경영에 대한 정의와 ESG경영의 중요성, 그리고 글로벌 기업들의 ESG경영은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지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ESG(environmental, social and governance)
▣ 환경보호(Environmen), 사회공헌(Social), 윤리경영(Governance)의 줄임말이다.
▣ 기업이 환경보호에 앞장서고, 사회적 약자에 대한 지원과 사회공헌활동을 활발히 하며, 법과 윤리를 철저히 준수하는 윤리경영을 실천하는 것이다.
▣ 곧, 기업이 경영이나 투자를 할 때 매출 같은 재무적 요소에 더해 ESG 같은 사회적, 윤리적 가치를 반영해 경영하거나 투자하는 것이다.
ESG가 중요해지는 이유
▣ 표면적으로 기후 변화와 지속가능 경영, 상생 등에 대한 관심이 부상하였다.
▣ 'ESG'란 단어를 검색해서 뉴스를 찾아보면 그 옆에 '착한 기업'이라는 수식어가 붙는다. 그러니까 ESG를 실행하면 착한 기업이라는 것이다. 기업이 사회환원이나 착한 일을 할 수 있다. 실제로 많이 하기도 한다. 기업은 장기적 시각에서 ESG를 실행해야 지속가능성을 확보할 수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자연을 생각하고 기업경영의 투명성을 위한 변화가 아니라 생존과 지속가능성을 위한 기업들의 생존전략이다.
▣ 환경을 지키면서도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유지하는 일, 소위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아보자' 그것이 바로 ESG이다.
▣ ESG가 대두되는 환경조건에는 ①이상기후 ②팬데믹 ③경제적 양극화 심화 ④적극적인 친환경 정책 등이 있다.
시장 환경의 변화 뉴스
▣ '인권, 환경'의 통상이슈화(출처 : 중앙일보)
▣ '탄소 국경세' 새 무역장벽, 미국도 가세(출처 : 경향신문)
▣ '신장' 언급했다가... 中, 연예인까지 가세한 H&M 보이콧(출처 : 머니투데이)
▣ 2030년 모든 코스피 상장사 ESG보고서 공시 의무화
글로벌 기업들의 ESG 사례(국내/국외)
▣ 애플(Apple)
- 공급업체 대상 애플에 납품하는 부품에 대해서는 재생에너지로 제조 요구
- 세계 110개 이상의 협력업체가 100% 재생에너지로 제품 생산('21.4월 기준)
- 청정에너지 포털이라는 협력업체 청정에너지 프로그램까지 운영 중
▣ BMW
- '20년까지 풍력·바이오가스·태양광 등 자가 설비와 인증서 구매를 통해 100% 재생에너지원 전력 조달 완료
- 파트너십을 맺고 있는 기업에게도 이를 요구
▣ 구글(Google)
- '20년 7월 탄소 제로 에너지 프로젝트 발표
- 2030년까지 50억 달러 이상 투자, 5GW 규모의 태양열·풍력 확보
- 신재생에너지 투자 확대
▣ 바스프(BASF)
- '21년 말까지 전체 제품군에 대한 제품 탄소 발자국 정보 제공 선언
▣ 월마트(Walmart)
- '30년까지 10억 톤의 CO2를 감축하는 게 목표(납품 협력업체의 탄소 절감량 포함)
▣ 홈디포(Home Depot)
- 연간 2.1%씩 탄소 배출량을 감축하여, '35년까지 최종 50% 감축 계획 발표
- 협력사에 친환경적 사업에 동참 요구
▣ 카카오
- '21년 1월 이사회 산하 ESG 위원회 신설
- 이용자 정보보호와 디지털 책임을 담은 '인권경영문' 발표
- AI개발 시 공공선의 준수를 담은 '알고리즘 윤리 현장' 발표
▣ 네이버
- '20년 10월 ESG위원회를 설치, ESG 전담 조직 구성
- ESG, SASB, TCFD(기후변화 대응현황) 보고서 별도 발행('20년)
- 탄소 네거티브(중립을 넘어선 감축) 계획 발표('21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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